은행 인터넷뱅킹이나 스마트폰 뱅킹을 이용 할 때 공인인증서는 필수로 사용합니다. 공인인증서 자체를 폐지하겠다는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은행 업무에 꼭 사용해야하는 수단입니다. 

 

 

공인인증서는 개인 1인당 1개만 발급이 되기 때문에 다른 금융사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타기관 인증서 등록을 해야합니다. 은행이나 증권사, 보험사 등에서 이용하려면 해당 금융기관에 등록을 해야하는데 그 절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기존에 농협인터넷뱅킹을 이용해왔습니다. 하나은행을 함께 이용하기 위해서 공인인증서 등록을 합니다. 요즘은 2~3개 금융기관을 거래하는 경우가 많아서 한 번 등록방법을 알아두시면 쉽게 등록이 가능합니다.

 

 

 

 

 

 

 농협에서 발급한 공인인증서는 제 PC에 저장이 되어있기 때문에 하나은행 인터넷뱅킹에 로그인합니다. 메인 화면 중간쯤에 인증센터를 클릭합니다.

 

 

 

 

 

 

 

인증센터메인에서 타기관/타행인증서등록을 클릭합니다.

 

 

 

 

 

본인확인을 위한 기본정보가 보입니다. 입출금 계좌의 비밀번호 입력 후 ARS인증을 휴대폰으로 합니다.

 

 

 

 

 

하나은행 자물쇠카드 일련번호와 자물쇠카드 번호를 알맞게 입력합니다.

 

 

 

 

 

 

사용할 공인인증서를 선택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완료됩니다.

 

 

 

 

 

농협에서 발급한 공인인증서가 등록완료됐다고 표시됩니다. 생각보다 절차가 아주 간단합니다.

 

예를들어 국민은행이나 신한은행도 거래가 있어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해당 은행 인터넷뱅킹상에 접속하셔서 동일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금융기관마다 등록하는 부분이 약간 다를 수 있지만 큰 틀은 비슷하니 어려움은 없으실 겁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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